Great Classics: "High Noon"

by H.J. Park May 21, 2020
A scene from "High Noon", 1952

united artists/ lionsgate/ olive

High Noon is a 1952 Western directed by Fred Zinneman, produced by Stanley Kramer, written by Carl Foreman, and starring Gary Cooper. The story, depicted in real-time (85 minutes), concerns a town marshal who agonizes between his sense of duty and his love for his new bride (Grace Kelly) as he faces a gang of killers alone. It was controversial when it was released because of its political overtones.

One of the memorable things about this film is the theme song composed by Dimitri Tiomkin. The ballad “Do Not Forsake Me, Oh My Darling", sung by Tex Ritter, contributed hugely to its box-office success. The film received four Golden Globe Awards including Best Actor (Cooper), Best Supporting Actress (Katy Jurado), Best Score, and Best Cinematography. Ms. Jurado was the first Mexican actress to receive the award.

You can meet the town marshal portrayed by Gary Cooper at the intersection of Sunset Boulevard and Vine Street in Hollywood.  At the front of a former Home Savings of America building, located on the northeast side of the intersection, Mr. Cooper is still with us in the bas-relief adorning the building.

 

스탠리 크레이머가 제작하고 칼 포맨이 각본을 쓰고 프레드 진네만이 감독한 ‘하이 눈’ 은 모둔 면에서 서부영화의 기념비적 작품이다. 경제적 연출, 빈 틈 없이 짜진 각본, 완벽한 연기, 사실감이 극대화한 촬영, 찢어질 듯 팽팽한 편집, 절망감을 부추기는 주제가 등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런 영화 외부적 완전성 외에도 이 영화는 제작 당시인 1950년대 초 미국의 사회와 정치와 법률제도의 허점과 폭력의 우행 까지를 통렬히 비판한 작품이다. 이 영화가 ‘어른들을 위한’ 웨스턴이라 불리는 까닭도 이 때문이다.

영화가 만들어진 것은 제작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깊은 관계가 있다. 2차대전이 끝나고 냉전과 한국전의 시대로 이어지면서 정치와 사회적 불안이 겹친 미국은 과거의 전통적 가치 및 도덕에 대해 다시 애착하게 되고 이에 대한 복고조 현실도피용으로 웨스턴이 중흥을 이루게 된다.

제작자 크레이머는 사회적 문제점을 주로 다루는 ‘메시지 필름’ 의 대가로 그가 웨스턴의 틀 안에서 미국의 부조리를 고발한 사회성 강한 ‘하이 눈’ 을 만든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감독 진네만은 ‘지상에서 영원으로’ 를 비롯해 오스카상을 세 차례나 받은 진지하고 양심적인 감독으로 그는 처음 ‘하이 눈’의 줄거리를 들었을 때 “이 영화는 단순한 웨스턴 영웅에 관한 것이 아니라 웨스턴이라는 배경 아래 미국에서 오늘 날 일어나고 있는 심각한 문제를 다룬 것” 이라고 말했다.

영화는 텍스 리터가 “두 낫 포세이크 미, 오 마이 달린” 이라고 저음으로 호소하는 주제가를 깔고 악당 두목 프랭크 밀러의 졸개들이 말을 타고 작품의 무대인 뉴멕시코주 해들리빌의 기차역으로 모여드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이 음악으로 작곡가 디미트리 티옴킨은 오스카상을 탔다. 이 발라드 주제가는 영화의 흥행성공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러시아계 이민자인 티옴킨은 ‘노인과 바다’ 의 음악으로도 오스카상을 탄 작곡가로 ‘자이언트’ ‘O.K.목장의 결투’ 및 ‘나바론’ 등의 음악도 작곡했다.

‘하이 눈’ 은 내용전개 시간이 상영시간 85분과 같은 독특한 구성을 갖춰 긴장감과 사실감을 극대화하고 있다. 상황의 빠르고 강렬한 전개와 주인공인 마을 보안관 윌 케인의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세밀한 성격묘사를 추구한 진네만은 영화의 사실성을 한껏 살리기 위해 흑백의 명암을 뚜렷이 바꿔가며 뉴스필름을 찍듯이 만들었다.

낮은 각도로 찍은 지평선 끝까지 뻗은 철로와 초조함에 피부가 잔뜩 움츠러든 얼굴을 하고 도움을 청하기 위해 마을 오락가락하는 케인 그리고 불길하고 잔인할 정도로 집요하게 정오를 향해 좌우로 흔들거리는 벽시계의 추를 빠르게 반복해 보여주면서 영화는 서서히 비등점에 이르게 되고 긴장감으로 보는 사람의 숨을 차게 만든다.

케인 역의 게리 쿠퍼는 학처럼 외로운 모습으로 화면을 가득 채우면서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다. 케인이야 말로 과묵하고 희생적이며 결단력 있고 자기 운명을 감수할 줄 아는 서부영웅의 표본이다. 작품 속 케인이 나이는 35세였으나 쿠퍼의 당시 나이는 50세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퍼는 영과 육이 함께 공포와 불안과 고뇌로 시달리는 모습을 꽉 다문 입술과 슬픈 눈 그리고 근육이 모두 죄어든 얼굴로 완벽히 표현해 두 번째로 오스카상을 받았다. ‘하이 눈’ 은 오스카 남우주연, 음악, 주제가상 외에도 편집상을 받았다.